닫기
 
seongbuk museum of art
미술관소개소개

소개

소개

‘성북구립 최만린미술관’은 한국의 대표적인 조각가 최만린이 30년간 거주했던 정릉 자택을 성북구에서 매입하여 성북구립미술관의 분관으로 조성하였습니다.
이 공간은 1988년부터 2018년까지 최만린 작가의 삶의 터전이자 작품 세계를 만들어 온 작업실이기도 합니다. 30년간의 작가 개인의 역사와 흔적이 켜켜이 쌓여있는 장소가 그 원형을 최대한 간직한 채 공공 미술관으로의 새로운 삶을 살게 되어 매우 뜻깊습니다.
성북구립 최만린미술관은 최만린 작가의 시대별 주요 작품 및 관련 자료 컬렉션을 중심으로 한국근현대 조각의 메카로서의 성장을 꿈꾸는 동시에 미술연구자 및 후학들이 연구할 수 있는 공간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또한, 지역을 기반으로 한 미술관인 만큼 다양한 문화프로그램을 통해 지역 주민들에게 가까이 다가가는 미술관으로 자리매김하고자 합니다.

공간소개

건물 연혁

1970년 정릉 고급 주택가에 지어진 2층 양옥건물을 1988년 최만린 조각가가 리모델링을 하여 입주했습니다.
이후 2018년까지 30년간 주거 및 작업 공간으로 사용하다가, 2018년 성북구에서 매입하였고, 2019년 리모델링을 거쳐 성북구립 최만린미술관으로 재탄생하였습니다.
리모델링 공사 설계는 EMA건축사사무소( 이은경 소장)이 맡아 진행했습니다. 기존 건물의 외관, 기본 골격, 이 집의 특징인 나무 계단 및 나무 천장 등을 최대한 살려 작가의 흔적을 보존하면서도 미술관으로서의 기능을 최대한 고려하여 설계했습니다.

미술관 조감사진 및 전면 사진

미술관 조감사진 및 전면사진
성북구립 최만린미술관 조감 사진 ⓒtexture on texture 성북구립 최만린미술관 전경 ⓒ정효섭

내부 사진

미술관 조감사진 및 전면사진
자료실 ⓒ스톤김 정원 ⓒ스톤김
정원 ⓒtexture on texture 전시실 ⓒtexture on texture

층별 안내 및 야외 조각 안내

미술관 조감사진 및 전면사진
1층 및 야외 조각 안내
전시실 / 1, 2 수장고 / 미팅룸 / 화장실 / 정원
2층 안내
자료실 / 연구실 / 3 수장고 / 학예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