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
장준석, 「한국미의 여명을 찾아서」, 『한국 현대미술의 여명』, 학연문화사 |
2016 |
장준석, 「한국 형상의 시원을 향한 조각가」, 『한국성과 한국 현대 회화에 대한 모색』, 학연문화사 |
2010 |
김광호, 「유럽과 한국에서 나타난 실존주의 조각의 동일성」, 「한국 실존주의 조각가 '최만린'」, 『한국 현대조각 각상』, 주노아트 |
이건수, 「근원적 형태와 생명의 힘」, 『혼(魂)을 구하다』, 컬쳐북스 |
2009 |
한국미술가평론협회, 「 '이브'에서 '비너스'까지」, 『한국 현대 미술가 100인』, 사문난적 |
2008 |
김광명, 「생명에 대한 천착: 생명으로의 회귀—최만린의 삶과 예술」, 『인간에 대한 이해, 예술에 대한 이해』, 학연문화사 |
김종근, 「인간, 자연 그 생명의 원형을 찾아서」, 『한국 현대미술, 오늘의 얼굴』, 아트블루 |
임두빈, 「유기적 추상의 창조적 구성」, 『(고흐보다 소중한) 우리미술가 33』, 가람기획 |
장준석, 「한국 추상조각에 새 지평을, 최만린」, 『한국미술로 본 한국성 탐구』, 도서출판 신원 |
2007 |
최태만, 「앵포르멜과 생명주의 조각」, 『한국 현대 조각사 연구』, 아트북스 |
김이순, 「한국 현대조각에 나타난 '전통'과 '인간'」, 「전후 용접조각의 실존주의적 경향」, 『한국의 근현대미술』, 조형교육 |
아트블루편집부, 『Critical Perspective(비평적 시각) : Some 130 artists』, 아트블루 |
2005 |
고현, 『흰 구름 오려서 누더기 깁고』, 종이거울 |
김학량, 『시대의 애인 '우리가 사랑한 50인'』, 안그라픽스 |
2004 |
이세기, 『예술을 뚫고 들어간 사람들』, 푸른사상 |
2003 |
김종근, 「인간, 자연, 그 생명의 원형을 찾아서」, 『한국현대미술, 오늘의 얼굴 Ⅰ』 |
2002 |
이건수, 「근원적 형태와 생명의 힘」, 『토착과 자생, 우리시대 미술과 10인의 예술의 삶』 |
최만린, 「김수근 선생과의 교감」, 『당신이 유명한 건축가 김수근입니까?』, (재)김수근문화재단 엮음 |
1998 |
김복영, 『한국 현대미술이론 눈과 정신』, 한길아트 |
1997 |
김달진, 『바로보는 한국의 현대미술』, 도서출판 발언 |
윤우학, 「한국 현대조각에 있어서 추상의 전개」, 『한국 추상미술 40년』, 도서출판 재원 |
1996 |
윤명로, 『모더니스들의 도전과 환상』, 도서출판 가나아트 |
1995 |
오광수, 『한국 현대미술사―1900년대 도입과 정착에서 오늘의 단면과 상황까지』, 열화당, 2000 |
최태만, 『한국 조각의 오늘』, 한국미술연감사 |
1994 |
유근준, 『미술가와함께』, 애천문화사, 1995 |
1993 |
장석원, 『현대평론집: 80년대 미술의 변혁』, 도서출판 무등방 |
1989 |
오광수, 『한국현대미술사―1900년 이후 한국 미술의 전개』, 열화당 미술선서, 1979 |
1988 |
이경성, 석남고희기념논총간행의원회편, 『한국 현대미술의 흐름』, 일지사 |
1979 |
이간미술 편, 『Art Book Ⅰ, 한국의 추상미술—20년의 궤적』, 중앙일보사 |
『한국현대미술전집 20―조형과 반조형』, 한국일보 |
1974 |
이경성, 『한국 근대미술 연구』, 동화출판사 |
『한국 근대 미술사(조각)』, 국립현대미술관 |
1972 |
"National Academy of Arts Ⅱ", Survey of Korean Arts, Seoul |
1966 |
박서보, 『제4회 파리비엔날레에 참가한 한국작가들』 |